인간에게만 있는 독특한 욕구 중 하나는 ‘성장 욕구’입니다. 성공 욕구보다 다 중요한 것이 성장 욕구입니다. 성공 지향적 삶을 살다 보면 무리수를 두게 되고 도리어 실패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 지향적 삶을 살다 보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매년 ‘트렌드 코리아’라는 책을 내는데, 2020년을 예측한 트렌드 중에 ‘업글인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와 인간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입니다. 성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계발형 인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이 책에서는 ‘Elevate Yourself’라는 소제목으로 소개합니다.
2022년의 트렌드를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업글인간을 ‘바른생활 루틴이’라는 제목으로 발전시켜 소개합니다. 루틴(routine)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미하는 말인데, 규칙적인 주기로 반복하는 점에서는 습관과 비슷하지만, 삶의 방향성을 스스로 통제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은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습관 공동체’를 만들어 서로 확인하고 점검함으로 서로 ‘의지박약’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성취해 나가게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상의 외부적 통제가 사라진 상황에서 스스로 정한 루틴에 의해 자신이 정한 목표에 이르도록 하는 추세가 가속화되었습니다.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① 목표를 실천할 수밖에 없도록 배수진을 치는 ‘자기 묶기’, ② 함께 정한 목표를 이룰 페이스메이커를 찾아 ‘도장 받기’, ③ 루틴을 따라 살아온 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하며 ‘되돌아보기’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신앙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신앙성장을 위한 어떤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있나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돈과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처럼, 우리 신앙을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오늘 본문에 보면 사도 베드로는 흩어져 있는 모든 교회에 다음과 같이 당부합니다.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자라 가라! 성장하라. 성장을 멈추지 말고 계속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키라는 것입니다.
영적 체험과 영성훈련은 다른 의미입니다. 은사나 영적 체험은 내 노력이나 훈련이 없이도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신앙 성장을 위한 특별한 계기가 될 수는 있어도, 내 신앙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신앙이 성장하려면 신앙성장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실천할 수밖에 없도록 자신만의 루틴을 통해 스스로를 묶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혼자서는 중도에 포기하기 쉽기 때문에 함께 목표를 이루어 갈 동역자들과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그 성과가 우리 눈에 보이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의미를 부여하며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교회는 이를 위해 서바이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경 읽기, 말씀 묵상, 성경 쓰기, 중보기도, 말씀 나눔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동체를 만들어 서로 확인하고 격려하며 성장의 의미를 확인하게 됩니다. 봄이 되어 새로운 계절을 맞아 신앙의 성장을 위해 함께 나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