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觀點, viewpoint)의 사전적 정의는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입니다. 똑같은 사물도 보는 방향,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듯,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은 생각하는 관점과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그래서 눈높이나 관점도 중요하고, 때로는 역발상이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믿음이란 하나님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체급이나 실력에서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상대와의 싸움을 다윗과 골리앗에 비유합니다. 그러나 본문은 다윗이 골리앗을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은 압도적인 체격의 우위도 아니고, 무기의 탁월한 기량도 아닙니다. 다윗의 승리 비결은 관점의 차이에서 나왔고, 관점의 차이는 믿음의 눈으로 보는 것이었습니다. 다윗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첫째,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을 참지 못하는 믿음입니다. 둘째,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면 골리앗과 같은 거대한 장수도 이길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셋째, 지금까지 나와 함께하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넷째, 하나님이 주신 자신만의 무기를 활용한 믿음입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은 오늘 우리에게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 서 있는 세상이 골리앗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서 두려움과 분노와 무기력과 패배주의를 가져오는 감정들도 골리앗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믿음은 내 안의 골리앗을 무너뜨리는 믿음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를 중요한 길목에서 주저앉고 굴복하게 만든 지긋지긋한 내면의 골리앗을 먼저 쓰러트려야, 우리 앞에 있는 세상의 골리앗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세상의 강점은 관점에 따라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크고 힘이 세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크다는 것은 오히려 표적이 클 뿐입니다. 내가 가진 것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골리앗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세상과 맞짱 뜨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다윗과 같이 골리앗을 쓰러트려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임을 증명해 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