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생각보다 감염전파력이 강해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진정세를 보이던 국면에서 갑자기 신천지 집회장소가 슈퍼전파자의 진원지가 되면서 다중이용시설인 교회도 특별한 주의와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이웃교회에서 자발적으로 교회폐쇄 결정을 내리고 선제적으로 지혜롭게 대처하였음에도 2차 감염자가 발생하는 등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교회에서도 몇 가지 대응이 필요합니다. 교회에서는 예배 전후로 자체 방역을 하고 있고,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를 비치해 두고 있습니다. 일단 주일 오전예배는 예전대로 드리지만,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1. 예배 시간에도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출입시 손소독을 해주십시오.
2. 신체접촉을 피하고, 목례와 눈인사로 인사해주십시오.
3. 당분간 비치용 성경 사용을 하지 않겠습니다.
4. 연로하신 분과 몸이 안 좋으신 분은 집에서 실시간 영상예배를 드려주십시오.
5. 먼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진정될 때까지 가까운 곳이나 실시간 영상예배를 드려주십시오.
6. 주일 예배 외의 모든 모임은 당분간 모이지 말아주십시오.
7. 교회학교 예배는 드리되 설교는 영상으로 만들어 카톡으로 보냅니다. 실시간 예배는 아니지만, 집에서 영상설교로 예배하셔도 됩니다.
8. 식사제공도 당분간 중단되고 교회 식당도 운영하지 않습니다.
9.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면 심방 대신 전화 심방으로 대체됨을 양해해 주세요.
10. 빨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진정될 수 있도록 기도해주시고, 모임이 위축되지만, 신앙은 더 뜨거워지도록 기도합시다.
오늘 본문은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여 하나님께 봉헌하고 성전 낙성식, 즉 봉헌식을 하고 난 후에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 하신 말씀입니다. 12절, 13절을 보면 솔로몬이 통치할 때에도 국가적 재난에 준하는 위기상황을 만날 수 있음을 말씀합니다. 비가 내리지 않거나, 메뚜기의 출현으로 농작물에 피해가 생기거나 혹 전염병 때문에 국가적 위기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면 하나님이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양하고 특별한 방법들을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도 최선을 다해 방역하고 조심하지만, 하나님의 고치심을 바라보며 기도에 힘써 빨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지나가길 기원합니다.